닫기
  • 인스타그램
  • Facebook
  • 카카오채널
  • 유투브
  • 네이버블로그

월~금 10:00 ~ 18:00점심 12:30 ~ 13:30토,일,공휴일 휴무

청소년 아카이브
홈 > 청소년 아카이브 > 청소년NEWS
청소년NEWS
청소년NEWS 보기
달성군, 주말·방학 청소년 맞춤형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NEWS 보기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5.01.31 조회수 : 37

대구 달성군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채로운 이색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풍향교와 달성화석박물관 등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들은 전통문화 체험부터 최신 과학 지식 습득까지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현풍향교에서는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단체교육인 ‘청소년 인성교육 체험 학습’을 운영한다. 

학교 등 교육기관의 신청에 따라 오전 9시에서 오후 2시까지 이뤄지는 일일 프로그램이다. 

참여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이며, 유치원생을 위한 별도의 활동도 준비돼 있다. 

자신의 성씨와 이름, 조상에 관해 알아보는 ‘나의 뿌리 찾기’, 생활 속 사자성어를 익히는 ‘한문으로 배우는 충·효·예’ 등이 있다. 

또 유복 입고 배례하기, 전통 활쏘기, 떡 메치기, 민속놀이 등 이색 활동으로 재미까지 더할 수 있다.

역사가 살아있는 지역 문화재에서 교수·교사 출신 지도자, 현풍향교의 전교(향교의 책임자)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타 기관과의 차별점이다.

현풍향교는 시민을 대상으로 ‘명륜학당’도 운영한다. 수업은 향교 인근 달성유림교육원에서 진행하며 서예, 다도, 한문 등 과목이 있다. 

평일 낮에 강의가 이뤄져 학생들은 방학에 참여할 수 있다. 교재비 등을 제외한 교육비는 무료다. 신청을 원하는 이들은 현풍향교 또는 달성유림교육원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달성화석박물관은 6~13세 어린이를 위한 주말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전국 최초 공립 화석 전문 박물관인 이곳에는 지하 1층~지상 4층에 상설전시실 등이 마련돼 있다. 

교육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화석 등 전시물들을 겉핥기식으로 구경하는 대신 전문 교사의 지도 아래 생생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수업은 생물에서 지구과학까지 다양한 분야의 과학상식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한다. 

클레이 등을 이용해 화산을 만들어 폭발 실험을 하고 가죽으로 열쇠고리를 제작하며 자연스럽게 공룡의 특징을 배우기도 한다.

달성화석박물관의 교육은 수업 전날까지 달성군시설관리공단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온라인 미예약분에 한해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수업료는 회당 1만원이며 교육 참여자의 박물관 입장료는 무료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달성군의 여러 시설에서 교육·체험에 참여하며 새로운 지식과 추억을 쌓길 바란다”면서 “지역민들이 이 같은 활동을 널리 접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에도 힘쓰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최태욱, 2025.01.28, https://www.kukinews.com)

상단으로 가기